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구글 스프레드시트(구글 파이낸스)

[구글 스프레드시트] 네이버 금융에서 ROE, PER, PBR 정보 가져오기 (IMPORTXML 함수)

by The Raven 2021. 11. 19.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IMPORTXML 함수를 활용하여 네이버 금융(네이버 증권)에서 원하는 종목의 주요 지표 (ROE, PER, PBR 등)를 가져와 보겠습니다. 

IMPORTXML 함수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IMPORTXML(URL, XPath)
  • URL: 정보를 가져오려는 웹페이지의 URL
  • XPath는 웹페이지내 해당 정보의 XPath

예제를 통해 실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제) 네이버 금융 사이트에서 삼성전자의 PER 정보 가져오기

1. 네이버 금융 웹사이트(https://finance.naver.com)로 이동하여 '삼성전자'를 검색합니다.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을 통해 삼성전자의 종목코드가 005930인 것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2. '삼성전자' 종목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의 URL로 바뀌는데, URL의 뒷부분 6자리 숫자가 바로 삼성전자의 종목 코드입니다. 즉, 삼성전자가 아닌 다른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으면 URL의 뒷부분을 6자리 숫자만 바꾸면 됩니다.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aver?code=005930

4. 웹 페이지를 아래로 내리다 보면 아래와 같이 삼성전자의 재무 정보가 나온 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가져오려는 정보(PER)에 마우스 포인터를 두고 우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2021.09의 PER인 14.36 부분에서 우클릭)

팝업 창이 뜨면, '검사'를 클릭합니다. 

5. '검사'를 클릭하면 웹 페이지내 테이블 구조가 나옵니다.

테이블 구조에서 PER 부분을 우클릭하면 다시 팝업 창이 뜨고, 여기서 '복사' -> 'XPath 복사'를 순서대로 클릭하여 XPath를 복사합니다. 

이렇게 네이버 금융에서 삼성전자의 PER를 구하기 위한 URL과 XPath는 아래와 같습니다. 

  • URL: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aver?code=005930
  • XPath: //*[@id="content"]/div[4]/div[1]/table/tbody/tr[11]/td[9]

6. 이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이 정보를 가지고 IMPORTXML 함수를 사용해보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아래와 같이 C2 셀에는 URL을 C3 셀에는 XPath 정보를 넣고, IMPORTXML(C2, C3)을 호출합니다. 

네이버 금융 웹페이지에서 봤던 것과 똑같이 삼성전자의 PER 14.36이 나옵니다. 

만약, 여러 종목의 다양한 데이터(ROE, PER, PBR)를 가져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미리 URL과 각 항목의 Xpath를 별도의 셀에 저장해놓고, 종목 코드가 포함된 종목 테이블을 만들어 일괄 계산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각 종목이 URL이 적힌 G10, G11 셀은 G2셀과 A10, A11셀을 조합한 것입니다. 

G10 셀의 수식(삼성전자 페이지의 URL) → =CONCATENATE($G$2,A10)
G11 셀의 수식(현대자 페이지의 URL) → =CONCATENATE($G$2,A11)

ROE(C열), PER(D열), PBR(E열)은 위에서 구한 각 종목의 URL과 G4 셀(ROE에 대한 XPath), G5 셀(PER에 대한 XPath), G6 셀 (PBR에 대한 XPath)를 인수로 하여 IMPORTXML 함수를 호출하였습니다. 

C10 셀의 수식 (삼성전자의 ROE) → =IMPORTXML(G10, $G$4)
D10 셀의 수식 (삼성전자의 PER) → =IMPORTXML(G10, $G$5)
E10 셀의 수식 (삼성전자의 PBR) → =IMPORTXML(G10, $G$6)

이상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IMPORTXML 함수를 사용하여 웹에서 원하는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 끝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