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DIY

'고객님은 이미 애드센스 계정이 있습니다'의 3가지 해결 방법

by The Raven 2020. 9. 29.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다면, 좋아하는 블로깅도 하면서 수익도 얻을 수 있고 1석 2조이죠.

하지만 애드센스를 가입하다보면 예상치 못했던 난관에 부딪치기도 합니다. 그러한 난관 중 하나인 '고객님은 이미 애드센스 계정이 있습니다.'라는 메일에 대한 저의 경험과 해결 방법을 기술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 신청을 하고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결과를 기다리던 어느 날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미 제가 다른 구글 계정으로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으니, 그 계정을 사용하던가 아니면 기존 구글 계정으로 가입한 애드센스를 해지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저는 이전에 구글 애드센스가 가입한 기억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메일에서 언급된 기존 구글 계정도 제가 만든 기억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간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고 오래된 기억에는 왜곡이 있을 수 있는 법. 혹시라도 제가 이전에 별 생각없이 다른 구글 계정을 만들었을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일단 메일에서 언급한 기존 계정에 로그인 해보기로 했습니다.

위의 메일에는 가렸는데, 메일 상으로는 기존 계정 이름을 모두 알려주지 않고 abc***@gmail.com와 같은 식으로 계정의 일부분만 보여줍니다. 그래서 최대한 계정 이름을 추측하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경우는 기존 구글 계정에 성공적으로 로그인하여 기존 계정을 사용하던가 기존 계정으로 가입한 구글 애드센스를 해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 이 경우에 속하지 못했습니다. 계정 이름 찾기도 실패, 비밀번호 찾기도 실패... 참고로 구글은 대부분의 국내 웹사이트들과는 달리 휴대폰 인증으로 ID나 비밀번호를 찾아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객센터에 전화걸어 문의하는 방법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ID/비밀번호를 기억해내던가, 아니면 계정을 만들 당시 설정했던 추가 질문의 답과 복구 이메일 주소를 기억해내야 합니다.

그것도 안 된다면 차라리 기존 계정을 삭제하는 방법이라도 제공하면 좋을련만 해당 계정에 로그인하지 못하면 계정 삭제도 할 수 없습니다. (계정에 로그인도 못했는데, 계정을 삭제해달라는 요구가 말이 안 되긴 하죠...)

결국, 전 구글에서 로그인하라고 (부분적으로만) 알려준 기존 계정에 로그인하는 데에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나와 같은 상황에 놓인 분들이 또 있을 거란 생각에 열심히 해결 방법을 검색해 봤습니다. 구글이 낸 문제를 구글에 물어보는 상황. 그리고 이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3가지 정도 찾아냈습니다.  

  1. 새로운 구글 계정을 만든다.
  2. 구글에 문의 메일을 보낸다.
  3. 현재 사용중인 구글 계정의 결제 정보를 삭제한다.

1. 새로운 구글 계정 생성: 생각해보면 구글에서 어떤 두 개의 계정을 동일 인물이 생성했는지를 정확히 판별하긴 어렵습니다. 가입할때 주민번호와 같은 고유한 개인 식별 번호를 넣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구글 계정을 만들면서 기존의 계정과 유사성이 없는 ID, 암호를 정하고 가능하다면 전화번호와 복구 이메일도 다르게 설정하면 기존 계정과 동일한 인물인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실제 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2. 구글에 문의 메일을 발송: 구글은 전화로 로그인 문제를 해결하는 고객센터를 제공하진 않지만, 문의 메일을 보낼 수는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문의 메일을 보냈다는 분들의 경험담을 들으면 답변이 빠르진 않고 아예 답변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지금의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해결 방법을 가이드 받기 위해 이 방법을 선택한 분들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메일을 보낼때 구글로부터 받은 메일에 적힌 게시자 ID를 기재하면 구글팀에게 문제를 설명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현재 사용중인 구글 계정의 결제 정보를 삭제: 현재 사용 계정의 결제 정보와 기존 애드센스 계정이 무슨 관계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인터넷에 찾아보면 실제로 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제가 예전에 유투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서 구글 계정에서 결제를 해왔었고 유투브 프리미엄을 해지한 이후에도 제 구글 계정에는 당시의 결제 정보가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결제 정보 삭제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모 블로거 분의 경험담을 읽고 처음에는 믿지 않았지만, 위의 1, 2번 방법에 비해서는 훨씬 손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 결제 정보를 삭제해 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기존 계정을 해지했다에 체크하고 가입 신청을 다시 해보니...     

조금 전까지만 해도 abc***@gmail.com로 가입한 애드센스 계정을 사용하라던 구글님이 이렇게 태세전환을 하십니다. 잠깐, 그렇다면 구글은 왜 abc***@gmail.com으로 가입한 애드센스 계정을 사용하라고 했던 걸까요?

구글이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하는진 모르겠지만, 아마 구글은 계정 이름과 사용자 이름 등의 정보가 유사하면 동일인이 만든 계정이라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제 이름이 좀 평범한 이름이라 동명이인이 많은 편인데, 어쩌면 구글은 저와 동명이인인 어떤 분의 계정 abc***@gmail.com도 제가 만들 계정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여전히 미스테리는 남아 있습니다. 만일, 구글이 그렇게 판단을 했다면 제가 현 계정의 결제 정보를 삭제하든 말든 애드센스 계정이 중복된다고 해야 하는데 결제 정보를 삭제하니 바로 애드센스에서 가입 승인이 난 이유는 아직도 알 수 없습니다. 

저와 같은 메일을 받은 다른 분들도 위의 방법 중 하나로 문제가 해결되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