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DIY] 자동차 시거잭이 안 될때 조치 방법 (퓨즈 교체)

by The Raven 2021. 1. 10.

담배를 피우지 않는 운전자에게도 자동차 시거잭은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시거잭에 USB 충전기를 끼워서 스마트폰을 충전하곤 하는데, 어느 날부턴가 휴대폰이 충전되지 않더군요.

시거잭에 전원이 나간 거 같은데 인터넷에 찾아보니 퓨즈 교체만으로 해결했다는 글이 있어 직접 시도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공임 포함 몇만 원 정도 든다고 하네요.

  • 차종: 현대 LF소나타
  • 연식: 2014년

일단 퓨즈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퓨즈박스에서 시거잭에 해당하는 퓨즈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LF소나타의 경우 운전대 왼쪽 아래에 퓨즈박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퓨즈박스를 열면 박스 커버에 각 퓨즈가 자동차의 어느 전원부에 대한 퓨즈인지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시거잭이라고 이름 붙여진 퓨즈는 없지만, 파워 아웃렛이 바로 시거잭 전원에 연결되어 있는 퓨즈입니다.

제일 오른쪽 열, 위에서 세 번째 퓨즈이고 20A 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교체할 퓨즈의 위치와 전류값을 확인했으니 이제 새로운 퓨즈로 교체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보닛을 열고, 오른쪽을 보면 여분의 퓨즈와 퓨즈 집게가 들어있는 박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보닛(본네트)을 열었을 때 대략 이 위치...

위의 붉은 사각형으로 표시된 박스를 열면 아래와 같이 여분의 퓨즈와 퓨즈 집게가 들어있습니다. 붉은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퓨즈 집게입니다. 

여기서 20A짜리 퓨즈(노란색)를 하나 꺼내서 아까 파워 아웃렛 위치의 퓨즈와 교체해줍니다. 

퓨즈 교체를 하고 나니 시거잭에 연결된 USB 충전기에 드디어 불이 들어오네요.

기존에 꼽혀있었던 퓨즈를 뽑아보니 가운데 부분이 까맣게 타서 끊어져 있었습니다.

이상 시거잭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 조치방법으로 퓨즈 교체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시거잭이 작동하지 않으면, 카센터로 가기 전에 퓨즈가 끊어진 것이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