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의 앞부분 요약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책 요약: Part 1]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tistory.com)
[책 요약: Part 2-1]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tistory.com)
Part 2-1에서 '지식'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면, Part 2-2에서는 구체적으로 4~7세 아이의 '지식'을 키워주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합니다.
통합적 지식을 키우는 놀이 방법
1. 아이가 그린 그림을 액자에 넣어 작품으로 완성하기
* 그림 및 그림을 끝까지 완성한 실행력에 칭찬, 잘 그렸다기보다 모양, 색깔, 노력의 흔적을 찾아 이야기
* 액자에 끼워 눈에 잘 띄는 곳에 세워 아이의 성취감 고양. 그림 앞에서 포즈를 취한 모습을 가족에게 공유.
* 한 달에 한 번 아이만의 거실 그림 전시회도 좋은 방법
* 주의: 아이 작품에 손대지 않기. No 충고, No 훈계
* 응용: 그림 대신 아이가 직접 사진을 찍어 액자를 만들거나 작품책을 만드는 방법도 가능
2. 밀가루 반죽 놀이 후에 수제비, 칼국수 만들기
* 밀가루 반죽 놀이 후 실제 음식으로 만들어 먹기.
* 주의: 아이용 반죽은 따로 떼어준다. 아이의 작품에는 손대지 않는다. 말로 조언만 하고 아이가 직접 만들도록.
* 응용: 쟁반에 클레이나 점토를 얇게 펴서 그림을 그리거나 글자 쓰기 놀이해보기
3. 놀이터 다녀와서 놀이터 설계도 그리기
* 조망 수용 능력 (나의 감정과 생각을 아는 동시에 타인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 '역시사지') 향상
* 아이가 자주 가는 놀이터를 그려보기 각 놀이 기구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그리기 (이왕이면 엄마 아빠도 다른 종이에서 함께 참여)
* 주의: 미숙한 표현에 답답해하지 않기
* 응용: 집에서 특정 위치까지, 또는 산책길 지도 그리기
4. 젓가락질로 과자 먹기
* 처음에는 쉽게 (쇠젓가락 대신 나무젓가락, 양파링처럼 끼울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난이도를 올리기
* 주의: 콩 옮기기처럼 너무 어려운 과제로 좌절감 주지 않기. 젓가락질 설명하면서 언성 높이지 않기
5. 물건 관찰하고 수를 세어 표를 그리기
* 표를 통해 아이의 통합적 지식 발달 도와주기
* 아이가 가진 장난감 종류를 표로 만들고 개수에 해당되는 만큼 'O' 표시
* 주의: 표는 미리 편집해주기. 표에 대한 개념이 잡힐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도와주기
* 응용: 줄자를 통한 거리재기, 미니 저울을 통한 무게 재기를 통해 수 감각 익히기
6. 간식을 먹으며 재료 알아맞히기
* 떡볶이 등의 간식을 먹으면서 재료 추측해보기
* 주의: 간식 안에 싫어하는 재료가 있으면 아이 반응에 따라 적절히 말해주거나 감추기
7. 이름 붙이기 놀이
* 직접 그린 그림, 블록으로 만든 성, 클레이로 만든 자동차 등에 이름 붙이기
* 아이의 활동이나 그림책에도 제목 짓기, 출판사 이름 정하기 등
* 주의: 너무 단순하거나 터무니없는 이름이라도 지지해주고 기록해주기
* 응용: 우리 가족 대표 이름, 자동차에 이름 붙이기도 가능
8. 말놀이 하기
* 끝말잇기, 사물 이름 말하기, '~'로 시작하는 말/끝나는 물, 말 전달 놀이, 단어 거꾸로 말하기, 말의 내용 반대로 말하기 등.
* 주의: 아이가 잘 모르거나 엉뚱하게 말해도 답답해하지 않고 즐겁게 진행하기
* 응용: 단어장이나 단어 카드를 만들어 따먹기 놀이, 클립을 끼워 낚시 놀이, 3~4글자 단어 모으기.
9. 스무 고개 놀이
* 5세 정도부터는 생각하는 놀이를 시작해야 함. (정서적 만족뿐만 아니라 인지 자극도 필요)
* 4~7세 시기에 익히는 배경지식, 암묵지식을 최대한 언어화하는 작업으로 언어 표현 능력, 사고력 키움.
* 최대 20개의 질문에 예/아니오로 답변.
* 부모가 먼저 시범을 보여주거나, 아이가 먼저 사물이나 동물을 정해 종이에 적어두고 부모가 질문.
10. 역할 놀이 (가상 놀이)
* 엄마/아빠 놀이, 경찰관 놀이, 소방관 놀이, 선생님 놀이 (마치 ~인 척 하기 놀이)
* 아이가 원하는 역할을 하도록 해 준 다음, 아이의 말을 따라 맞장구, 대화 하기. 아이가 부모, 교사 역할을 해봄으로써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행동의 교정을 깨달음.
* 주의: 교육적 욕심에 어려운 과제나 질문 제시는 지양. 즐겁고 뿌듯함을 느끼게 하는 게 중요
독서의 무한한 영향력
- 배경지식 습득: 독서를 통해 세상의 온갖 이야기와 지식을 간접 경험으로 습득.
- 암묵지식 습득: 독서 과정에서 일어나는 실리적 동일시 현상으로 진짜 등장인물이 되어 경험하는 느낌을 선사.
- 책을 통한 지식과 놀이를 통한 경험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함.
- 4~7세 시기 독서의 핵심: 책읽기를 즐기는 아이로 커나가게 할 수 있는가? -> 부모의 책 읽어주기 태도가 중요.
통합적 지식을 키우는 독서 방법
1. 독자의 권리를 맘껏 누리게 하자
*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책을 좋아하면서 놀 수 있도록.
* 아이가 책을 읽지 않거나, 건너뛸 권리, 끝까지 안 읽거나 다시 읽을 권리, 어떤 책을 읽을지 고르고 현실로 착가할 권리 등 책에 대한 독자(아이)의 권리를 최대한 존종한다.
* 아이가 독자의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며 자신만의 상상으로 발전 시킬 수 있다.
2. 편독에 대한 오해 풀고 책을 고르자
* 아이가 특정 주제나 장르의 책만 고집한다고 걱정할 필요 없다. (편독이란 단어는 애초에 적절하지 않음.)
*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 속으로 깊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 중요
3. 책과 즐거운 기억을 연합시키자
* 책을 읽어주는 부모의 부드러운 목소리, 미소, 포근함 같은 즐거운 기억을 책과 연합시킨다.
* 아이가 나이가 들어 책을 싫어하게 되는 계기는 독서가 의무가 되면서 숙제, 독후감 같은 과제와 연결되지 때문.
* 초등 3학년 정도까지는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 혼자 읽기를 강요하면 책을 어렵게 느끼고 책과 멀어질 위험이 높음.
4. 책을 놀이로 확장시키자
* 책 내용과 연결하여 그림 그리기, 만들기,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몸놀이, 역할극 등의 놀이로 연결한다.
* 어떤 놀이와 연결시킬지는 아이가 좋아하는 것으로
5. 책을 읽고 그림을 그리자
* 책과 관련된 그림 그리기 방법을 활용해 아이가 책의 내용을 되새김질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게 돕자.
* 예시) 마음에 드는 장면 그리기, 마음에 드는 장면 복사해서 말풍선 만들어 대사 넣기, 주인공이나 마음에 드는 인물 그리기 등...
* 책을 보면서 아이가 한 말이나 그림을 사진으로 찍어 작품집을 만들는 방법도 있다.
6. 책과 관련된 질문을 하자
* 이야기가 재미있어질 무렵 책을 덮고 뒷부분을 아이에게 상상하도록 함.
* 아이의 생각과 상상을 충분히 지지 및 반응해주고 다시 책을 읽으며 작가의 생각과 비교해보게 함
*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는 질문이 좋고 책을 읽는 과정에서 아이가 대화를 좋아하면 대화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좋음.
7. 아이한테 책 관련 퀴즈를 내게 하자
* 아이에게 직접 퀴즈를 내보게 하여 생각하는 힘을 키워줌.
* 글자를 모르면 그림만 보고 문제를 내거나 들은 이야기를 기억하여 내도 무방.
8. 책에서 본 내용을 체험하자
* 책에서 나오는 장면이나 활용(팽이 놀이, 종이비행기 날리기)을 따라해본다.
* 그 모습을 사진으로 찍고 모아서 우리 집 그림책을 만드는 것도 좋다.
9. 원하는 만큼 반복해서 읽어주자
* 아이들은 다양한 이유로 반복 읽기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 새로운 책을 많이 읽어주는 것보다 반복 읽기가 도움이 되는 점이 훨씬 많다.
* 반복 읽기를 통해 저장된 지식은 아이의 평생 공부 자산이 됨.
10. 연령대별로 알맞은 방법을 찾아 책을 읽어주자
* 아이의 연령대별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제대로 책을 읽어주는 방법을 알아야
* 3~4세
- 자기 의지 및 자율성을 가지고 "내가!", "싫어!"등의 말을 많이 사용
- 부모와의 애착, 정서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지지, 격려 및 훈육 필요
- 옛이야기처럼 이야기 구조가 단순하고 권선징악의 형태의 결말은 어린아이 심리에 긍정적
- 좋아하는 책을 원하는 만큼 반복하여 읽어주기
* 5~7세
- 아이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행동을 지지해줘야 한다
- 부모와의 묻고 답하기를 통해 아이의 지적 주도성이 향상
- 아이의 끝없는 질문에 반응해주면 지식 추구에 가치를 부여하고 자기 주도성을 획득함.
- 뚜렷한 독서경향을 보이므로 아이의 독서 패턴, 개성을 존중해준다.
- 한글을 깨치더라도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
여기까지가 Part 2 아이를 성장시키는 마법의 열쇠 '지식'편을 마무리하고 다음 포스트에서는 '주의력'에 대해 다룹니다.
(위의 내용은 책에 설명된 내용을 매우 간략히 요약한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책의 내용을 직접 찾아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일상 기록 >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요약: Part 3-2]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0) | 2021.11.18 |
---|---|
[책 요약: Part 3-1]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0) | 2021.11.13 |
[책 요약: Part 2-1]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0) | 2021.11.01 |
[책 요약: Part 1]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0) | 2021.10.29 |
[책] I, Robot (0) | 2009.08.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