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처럼 문헌정보학을 전공하지 않은 대졸자가 정사서 2급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학점은행 과정을 통해 문헌정보학 48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한 과목은 보통 3학점이므로 16과목을 이수하면 되는데, 이 중 전공필수가 8과목, 전공선택이 8과목이다.
문헌정보학 비전공 대졸자 기준 정사서 2급에 필요한 학점
- 총 48학점 (3학점 X 16과목)
- 전공필수: 8과목
- 전공선택: 8과목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표준교육과정 -> 학사 -> 문헌정보학사로 들어가면 세부 교육 과정표가 나오는데, 학점 이수가 가능한 과목 정보가 기재되어 있다.
https://www.cb.or.kr/creditbank/stdPro/nStdPro1_1_1.do
전공필수 8과목, 전공선택 28과목 중 전공필수 8과목은 무조건 들어야 하고 전공선택은 28과목 중 8과목을 선택해서 이수하면 된다. 각 과목마다 개설교육 훈련기관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 (일부 과목은 과정을 개설한 교육 기관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 필요!)
다만, 매 학기 교육 기관마다 개설되는 과목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각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전화 상담을 통해 개설된 과목을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
나의 경우, 현재 직장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수강이 가능한 과목은 무조건 온라인으로 이수하고 그게 불가능한 과목에 한해서 오프라인 수업을 듣기로 하였다. 2024년 11월 기준, 온라인 과목이 가장 많이 개설된 기관은 중앙사이버 평생교육원(이하 중사평)으로 전공필수 3과목, 전공선택 6과목이 개설되어 있었다. 다른 온라인 교육 기관들의 개설 과목도 대부분 중사평과 겹쳐 있었는데, '자료 선택, 구성론' 과목의 경우 중사평에는 개설되어 있지 않았고 KG아이티뱅크 평생교육원과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에 개설되어 있었다.
결론적으로 전체 16과목 중 10과목은 온라인 과정을 통해 이수가 가능하다. 나머지 6과목은 오프라인으로 과정을 개설된 교육기관을 찾아야 하는데 주로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을 통해 수강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문헌정보학 과정이 개설된 오프라인 평생교육원 목록.
- 가천대학교 평생교육원 (경기도 성남)
- 경상국립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상남도 진주)
-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충청남도 천안)
- 대림대학교 평생교육원 (경기도 안양)
- 동국대학교 평생교육원 (서울)
- 명지전문대학교 평생교육원 (서울)
- 숭의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서울)
- 한양대학교 평생교육원 (서울)
오프라인 평생 교육원은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가까운 기관을 선택하면 되는데, 기관마다 개설된 과목과 강의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역시나 별도 확인이 필요하다. 난 경기 남부권에 살기 때문에 대림대나 가천대에서 수업을 받게 될 것 같다.
이렇게 사전 조사를 마치고 이번 학기부터 온라인으로 6과목 수강을 시작하였다. 11월 15일에 학기가 시작되었는데 2월 24일에 끝나는 3개월 반의 과정이다. 과목들 마다 온/오프 개설여부, 개설되는 교육기관이 제각각이라 아래와 같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따로 정리해 보았다.
이번 학기에는 수강하는 과목은 전공필수 3과목(도서관, 정보센터 경영론, 문헌정보학개론, 서지학개론)과 전공선택(정보처리, 문헌데이터베이스론, 도서관및인쇄사)인데 수업 내용이 어렵지는 않지만 들어야 하는 강좌 수가 많아 회사 생활과 병행하면서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 이제 와서 드는 생각인데 회사를 다니는 분이라면 한 학기에 3~4과목 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 온라인 과정의 경우 학기가 1~2달에 한 번씩 수시로 열리고 있어 (급하게 자격증을 따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과목을 분산시켜 수강하는 것을 추천한다.
과목마다 매주 새로운 강의가 두 개씩 오픈되는 방식이라 일주일에 총 12개의 강의를 들어야 한다! 오픈된 강의는 오픈 후 2주일 동안 수강할 수 있고 2주가 지나도록 수강을 하지 않으면 강의는 닫히고 결석 처리된다!
강의 한 개를 듣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40~50분 정도로 일반적인 학교 수업 시간과 비슷하다. 중간중간 필기 및 메모를 위해 재생을 멈추는 경우도 있어 한 강의당 1시간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된다. 즉, 일주일에 12시간은 순전히 강의 수강에 투자해야 된다(중사평의 경우 배속재생 불가)는 뜻. 앞으로 과제 및 토론, 시험공부까지 포함하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 같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각 과목별 첫 수강 후 개인적인 느낌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이만...
사서자격증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ttps://carragher.tistory.com/477
'📚 사서 자격증 도전기 (문헌정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관 사서자격증 도전기 - 1 (1) | 2024.11.26 |
---|
댓글